사목지침

서초동성당

사목지침

사목지침

2024년도 서초동 본당 사목 목표


“ 주님 사랑의 기쁨과 희망을 전하는 공동체 ”

사랑하는 서초동 교우 여러분!

여러분의 가정과 본당 공동체를 포함한 관내 주민 모두에게 하느님의 은총과 평화가 가득하시길 기도 드립니다. 또한 “나를 따라 오너라. 내가 너희를 사람 낚는 어부로 만들겠다”는 23년 지난 해 본당 사목 목표를 위해 아낌없는 봉사와 헌신 그리고 사랑을 쏟아주신 모든 분께도 감사드립니다.
프란치스코 교황님께서는 지난 21년 제16차 시노드를 개최하시고, 이 회기를 올 24년 10월까지 연장하시면서, 이 시노드는 일회성 체험이 아닌 앞으로의 교회가 걸어야 할 모습 그 자체라 강조하십니다. 공동체와 교회의 문제점이 무엇이고 개선할 것이 무엇인가를 토론하고 결의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어떠한 모습으로 살아야 할 지향점인 시노드처럼 교회가 시노드 교회를 향해 나아가자 하십니다.
서울 대교구장님께서도 시노드 교회를 위하여 친교(Communio)하는 교회, 참여(Participation)하는 교회, 선교(Missio)하는 교회를 위해 동참 하기를 원하십니다. 즉 친교하는 교회를 통해 하느님과의 인격적인 만남을 바탕으로 우리 모두의 수평적인 사랑이 이루어져야 하고, 또한 모든 이가 함께 참여를 통해 하느님의 부르심에 진정 응답하고, 하느님의 논리로 세상이 바뀌게 하는 선교하는 교회가 이루도록 노력하자는 것입니다.
이에 올 2024년도 서초동 본당 공동체는 시노드 교회를 위하여 “주님 사랑의 기쁨과 희망을 전하는 공동체”가 되도록 노력했으면 합니다.
신앙인은 하느님을 깊이 따르고 사랑하지만, 무엇보다도 하느님께서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다는 것(1요한 4,19)을 깨닫고 체험하면서, 이 사랑을 세상에 전하는 사람들입니다. 예수님께서도 일생을 하느님 아버지와의 일치 안에서 이 사랑을 전하며 사셨습니다. 우리 역시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하느님의 사랑을 배우고 묵상하며 이 ‘기쁨과 희망을 나누는 한 해’가 되어야겠습니다.
다시금 교우 여러분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와 존경을 드리며, 우리 서초동 공동체의 모든 가정과 이웃에 주님의 자비와 은총이 가득하시길 함께 기도드립니다.
2024년 1월 1일

서초동 성당 주임신부 박성우 사도요한



1. 친교하는 교회
1) 교우간 서로 인사하기 운동(주일 매 미사 전)
2) 전입교우 환영식, 다과회 (매월 마지막 주일)
3) 태중 아기 축복식 (분기별 3째 주일)
4) 구역 활성화를 위한 미사실시
5) 구역 활성화를 위한 바자회(상반기)
6) 불우이웃 돕기를 위한 바자회(하반기)
2. 참여하는 교회
1) 전신자 월1회 이상 평일 미사 참례하기
2) 남성, 여성 구역 반 모임 적극적인 참여
3) 사순시기 십자가의 길 참여
4) 사순시기 매일 복음 쓰기 운동
5) 매 미사전 성월기도 바치기
6) 본당 야외 미사 및 체육대회
3. 선교하는 교회
1) 전신자 일인 일단체 가입 권유
2) 견진 성사
3) 대림, 사순 특강
4) 장례미사를 위한 ‘하늘의 문’ 성가대 신설
5) 군종후원회 결성
6) 성직자 수도자 부모님 모임

우편번호 : 06636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64길 73 TEL: 02-585-6101FAX : 02-585-5883
Copyright © 천주교 서울대교구 서초동성당. ALLRights Reserved.
FAMILY SITE